기후변화의 정의

기후는 30년 정도 장기간에 걸친 날씨의 평균이나 변동의 특성을 말하며, 기후변화는 기후가 자연적 변동 범위를 벗어나 더 이상 평균적인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평균 기후계의 변화를 뜻합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으로는 태양 에너지의 변화나 지구 공전궤도의 변화, 화산활동 등 자연적 원인도 존재하지만, 인간 활동으로 인한 대기 조성 또는 토지이용의 변화 등 외부 강제력 변화 역시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전 지구적으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기상 이변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2022년 세계 기후현황’ 보고서에서 최근 8년(2015~2022)이 지구 역사상 가장 더운 시기였고, 이런 지구 온난화가 폭염, 폭우 등 기상이변을 초래하여 재난 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2023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 발간한 제6차 평가보고서(AR6)에서는 현재 전 지구적 기후변화 문제의 원인을 아래와 같이 진단하였습니다.

“주로 온실가스 배출을 통한 인간 활동은 명백히 지구온난화를 유발하였으며, 2011~2020년에 전 지구 지표면 온도는 1850~1900년 대비 1.1℃에 도달하였다.
전지구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 불가능한 에너지 사용, 토지 이용 및 변화, 지역 간, 국가 간, 국가 내, 개인 간 소비와 생산의 생활양식 및 패턴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된 불균등한 기여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대기, 빙권 및 생물권에서 광범위하고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는 이미 전 지구 모든 지역에 많은 날씨와 극한 기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과 사람에 대한 광범위한 악영향과 이와 관련된 손실과 피해가 발생하였다.”

기후변화 시나리오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외부 강제력 변화를 고려하여 미래 온실가스 농도와 기후시스템 변화를 수치화한 지구시스템 모델을 이용하여 산출한 미래기후 전망 정보입니다. 이는 미래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평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선제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PCC AR6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수준 및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행 여부 등에 따라 미래 상회경제 구조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고려하여 SSP(shared socio-economic pathways)란 새로운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습니다.

종류 의미
SSP1-1.9 2100년까지 전 지구 지표 온도 상승을 1.5℃ 이하 유지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 철저
SSP1-2.6 재생에너지 기술 발달로 화석연료 사용 최소화, 친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이룩
SSP2-4.5 기후변화 완화 정책 및 사회·경제 발전 정도가 중간수준 (중도성장 경로)
SSP3-7.0 기후변화 완화 정책에 소극적, 기술 개발에 늦은 기후변화에 취약한 사회·경제 구조
SSP5-8.5 산업기술의 빠른 발전에 중점을 두어 화석연료 사용이 높고 도시 위주의 무분별한 개발 확대

온실가스 저감 정책 등 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를 위한 사회경제 노력 수준에 따라 시나리오별 CO2 배출량의 편차는 매우 크게 나타납니다. 지구 평균 기온이 증가할 때마다 리스크가 크게 나타나는 만큼, 저탄소 시나리오(SSP1-1.9, SSP-2.6)에 부합한 정책을 펼쳐야 전 지구 평균기온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수준으로 제한, 기후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