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의 정의
기후는 30년 정도 장기간에 걸친 날씨의 평균이나 변동의 특성을 말하며, 기후변화는 기후가 자연적 변동 범위를 벗어나 더 이상 평균적인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평균 기후계의 변화를 뜻합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으로는 태양 에너지의 변화나 지구 공전궤도의 변화, 화산활동 등 자연적 원인도 존재하지만, 인간 활동으로 인한 대기 조성 또는 토지이용의 변화 등 외부 강제력 변화 역시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전 지구적으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기상 이변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2022년 세계 기후현황’ 보고서에서 최근 8년(2015~2022)이 지구 역사상 가장 더운 시기였고, 이런 지구 온난화가 폭염, 폭우 등 기상이변을 초래하여 재난 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2023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 발간한 제6차 평가보고서(AR6)에서는 현재 전 지구적 기후변화 문제의 원인을 아래와 같이 진단하였습니다.
“주로 온실가스 배출을 통한 인간 활동은 명백히 지구온난화를 유발하였으며, 2011~2020년에 전 지구 지표면 온도는 1850~1900년 대비 1.1℃에 도달하였다.
전지구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 불가능한 에너지 사용, 토지 이용 및 변화, 지역 간, 국가 간, 국가 내, 개인 간 소비와 생산의 생활양식 및 패턴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된 불균등한 기여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대기, 빙권 및 생물권에서 광범위하고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는 이미 전 지구 모든 지역에 많은 날씨와 극한 기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과 사람에 대한 광범위한 악영향과 이와 관련된 손실과 피해가 발생하였다.”